본문 바로가기
주식,부업,앱정보

세력주에 속지 않고 이용하는 방법

by swsw0202 2022. 1. 14.
반응형

세력주에 속지 않고 이용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은 주식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만나보셨을 것이고, 의심도 해 보셨을 만한 '세력주'에 관한 내용을 말씀드려 보려고 합니다. 과연 어떻게 하면 세력주에 속지 않고, 반대로 세력주를 이용해 나에게 득이 되는 방법을 어떻게 하면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차트 그래프
주식 차트 그래프

우리가 흔히 세력주라고 의심하고 부르는 주가를 무조건 덮어놓고 부정적으로만 볼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그것을 잘 이용하면 크게든 작게든 수익을 낼 수 있는 주식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세력주가 왜 나오는지, 그리고 어떻게 해야 속지 않을 것인지 아래에서 3가지로 나누어 설명드리겠습니다.

 

 도대체 세력주는 왜 나오는가?

주식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나 오래하셨던 분들께서는 한 번쯤, 뉴스나 기사에서 '종목에 작전 세력이 개입해 주가를 인위적으로 올렸다 내렸다 한다'는 식의 기사를 보신 적이 있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주식을 오래 하시는 분들도 한 번에 이 주가가 세력주인지 아닌지 등등을 직감적으로 알기에는 조금 힘든 상황들이 있습니다.

 

세력이 개입했고, 작전주고 세력주라는 것은 엄밀히 따지면 어디까지나 불법이고, 금융감독원에 신고가 되면 바로 무시무시한 형벌을 받게 됩니다. 이렇게 금융감독원에 색출되는 회사들도 있지만, 여전히 주식시장을 장악하여 시세를 조정하는 세력들은 존재합니다. 참고로 주식은 물량이 많을수록 호가를 잡기 쉽기에 주가 조작을 할 때, 대주주와 손을 잡고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 주린이나 개인이 주식차트를 보지 않고 현재 호가만 믿고 훅 들어갔다가 많은 돈을 잃고 낭패를 보는 경우들이 종종 있습니다.

즉, 세력주는 세력이 만드는 주식인데, 세력이란 차트를 만들고 움직이는 그룹을 의미한다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그럼 우리는 어떻게 세력주를 파악하고 피해를 줄이면서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 하나씩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방해 작전주에 혼동하지 말자

주식 공부를 해도 특정한 차트 분석이나 세력주 분석이 어려운 이유는, 세력들이 자신들을 제외한 나머지 주변 사람들이 수익을 얻지 못하게 실시간으로 방해 작전을 펼치기 때문입니다. 의도적으로 급락을 하기도 하고 차트를 무너뜨리기도 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손해를 입히기도 하는데, 이런 것이 길어지다 보면 개인 투자자들, 즉 개미들이 잘못 들어갔다가는 버티기 힘들어지고 차트분석은 커녕 멘털이 무녀 져 주식에 대한 자신감까지도 잃게 되는 경험을 하고는 합니다. 

 

하지만, 이럴때 한 가지 생각해야 하는 개념이 투자입니다. 주식은 적금과는 다른 개념이기에, 언제든 투자를 했을 때, 잃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시고, 하락장이 와도 멘털이 너무 많이 무너지지 않게 그리고 기죽지 마시고 다시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세력들이 큰돈을 쥐고 있기에, 세력주의 주도권을 갖고 있는 것은 맞지만, 결국 그것도 전부 사람이 하는 행위이므로 분명 패턴은 존재하고 그것은 무한정이지 않기 때문에 주식 공부를 좀 더 하시고 매매한 차트도 다시 살펴보시면서 도전하시다 보면 결국 그 프레임을 찾으실 수 있고 시장 특성상 좋은 결과도 얻으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세력주 패턴 파악하기

앞서 짧게 설명드렸지만, 세력주 차트를 분석해 보셨던 분들은 느끼셨겠습니다만은 너무 어렵습니다. 주식 관련 책이나 차트 분석 동영상을 보고 하나씩 따라하고 이해한다 해도 한 번에 쉽게 알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계속 안된다는 것도 아닙니다. 열심히 계속 파시다 보면 어느새 저절로 패턴을 알게 되시며, 세력주 패턴까지도 눈에 들어오는 날이 있으실 수 있습니다.

 

세력주도 사람이 하는 행위라고 말씀드린 것 처럼, 분명 패턴은 존재합니다. 그렇기에 자신감을 가지시고 중간에 포기만 하지 마시고, 무조건 많은 투자보다 살살 하나씩 눈여겨보시면서 차트를 분석하다 보면 분명 세력주 패턴도 파악이 되시리라 장담합니다. 그렇게 하시다 보면 본인만 잘 보이는 유형의 차트가 분명 보일 것이고, 그것을 이용해 매매하는데 활용하시면 승률이 나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셋째, 차트를 정확히 파악하자

세력들이 쥐고 있는 주식은 무조건 반드시, 오르는 습성이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 세력주를 만드는 것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런 특징이 세력주들을 아주 단순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특정 종목의 호재와 회사 특이사항 및 스케줄을 다 알고 있기에, 큰돈을 주식에 과감하게 투자할 수 있으며, 그것은 바로 '정보'라는 무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보통 세력주에 당하는 이유가 바로 그들이 아는 정보력보다 부족하기에, 우리는 차트를 정확히 봐야 하는 눈을 키워야 합니다. 차트만 정확히 볼 줄 알아도 세력주에 속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니 반대로 이야기 하면, 차트를 잘 이용하면 수익까지도 볼 수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즉, 세력주로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차트 분석은 필수이며, 정확한 판단은 덤입니다.

 

차트분석을 하는 방법을 지금 이 포스팅에 전부 녹여서 적어드리는 것은 한계가 있으니, 일단 첫번째 하실 일은 차트 분석의 기초와 수익을 내는 세력주의 핵심 패턴 정보 정도만 파악하실 수 있게 차트 공부를 먼저 하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옛 속담이 있듯, 내가 준비가 되어 있으면 어떤 세력주를 만나도 짧은 기간에 많은 피해를 보는 일은 줄일 수 있으실 것이라 아니 어쩌면 수익을 내실 수 있으리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세력주 관련 포스팅을 마치며

'정확하고 올바른 차트분석, 방해 작전에 혼돈하지 말기, 세력주 패턴 파악하기' 3가지를 꾸준하게 그리고 열심히 공부하시다 보면 세력주에 대응하는 방법 뿐만 아니라, 어쩌면 그걸 이용해 수익까지도 내실 수 있는 기회가 올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본인을 자만하지는 않으시길 바라며, 어디까지나 기본적이고 원론적인 말씀을 드린 것이니 주식을 하시는 주린이 분들께서는 조금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 다른 주식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