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부업,앱정보

임인년 주식 시장 흐름 살펴보기

by swsw0202 2022. 1. 22.
반응형

임인년 주식 시장 흐름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의 주식 정보는 2022년 주식 시장에 흐름에 대해 예상해 보고 내용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그래프
상승 그래프

사실, 올해는 아직 끝나지 않은 코로나와 변이종인 오미크론 바이러스, 그리고 나라에 큰 선거인 대선까지 함께 있어서 주식 시장을 정확하게 예측하기란 조금의 무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2022년 1월의 끝을 달려가는 지금까지의 경제성장과 전망 그리고 경제지표를 분석해 보면 어느 정도의 예측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개별 국가가 장기적으로 성장을 하고 성장이 잘 된다고 하면 수익을 쫓는 해외 자금들이 유입되고 있기 때문에 국가의 종합 지수는 오르게 됩니다. 물론, 각 나라마다 외국인 투자에 대한 법규가 있어서 다르지만, 그래도 참고 정도는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임인년 주식 시장 흐름 살펴보겠습니다.

 

 올해 주식 시장은 어떻게 될까

어떻게 올해 주식 시장을 전망 할 수 있을까요? 방법은 무엇일까요?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서두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나라에 큰 선거인 대선을 앞두고, 후보자분들의 공약과 정책을 살펴보면 어느 정도 어떤 주에 포커스를 맞춰도 되는지 예상 정도는 할 수 있습니다. 지금 크게 두 분의 후보는 경제와 부동산, 취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민생안정과 소상공인 살리기 그리고 경제성장에 대한 수치와 외환부채, 환율 등도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고로, 제일 큰 부분과 관련된 주들을 살펴보면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하며, 더불어 우리나라는 수출에서의 강점인 반도체와 관련된 두 대형주가 코스피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0%가 넘기 때문에 두 회사의 실적 추이가 우리나라 시장을 움직이는 추세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부분 분도 코스피지수와 코스닥을 살펴보면서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를 예상해 볼때, 분기별로 반도체 시장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수요와 공급은 어떻게 되는지, 가격은 상승인지 하락인지 같은 점들을 눈여겨보시면 코스피 지수도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합니다.

그런데 코스닥 같은 경우는, 경기 변동과는 상관없이, 바이오와 제약 같은 분야에 비중이 높기 때문에 조금은 다르게 접근하셔야 합니다. 코스닥 시장의 흐름을 보기 위해서는 주요 바이오 종목들의 흐름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 한 가지, 신용잔고도 중요한 요인입니다. 전체 주식 시장에서 신용 비중이 높다면, 개별 종목들 상승에 제한받는 경우가 많으니 이 부분도 꼭 체크해 보셔야 합니다. 바이오 종목의 경우는 임상 실험 진형 현황을 특히 살펴보아야 하고, 약을 만드는 곳이라면 매출 현황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 기준금리 인상을 보면 기준 금리 인상후 2022년 1분기와 3분기 총 2번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측이 가능하며, BIS에 따르면 2021년 1분기 한국 가계부채는 GDP 대비 104.8%를 기록해 3개 분기 연속 100을 상회했고, 가계부채 증가율 역시 높게 상승했었습니다. 인플레이션과 부채를 줄이고 외국인 자금 이탈을 막기 위해서는 금리 인상은 필수 불가결 적인 조치지만, 그래도 갑자기 확 오르게 되면 가계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경제가 급격히 침체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들께서는 이 부분도 생각해 보셔야 할 부분입니다.

 

 주식 시장에 영향을 주는 것

2022년 주식 시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환율에 대한 부분도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원 달러 환율이 상승하게 되면 외국인 투자 자금이 이탈을 하게 되는데, 원달러 환율이 1100원일 때와 1200원 일 때의 외국인 투자자 비중은 눈에 띄게 확연히 차이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장기로 가시는 분들을 제외하고 단기적인 시장 흐름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외국인 투자자들의 선물 포지션도 살펴보셔야 합니다. 투자 자금이 큰 사람들의 경우, 시장 상황에 따라 포지션을 바꿔가면서 대응하는데, 시장이 과매도라고 생각하면 콜옵션을 선택하고, 과매수라고 판단되면 풋옵션에 대응하시고 계십니다. 이런 투자방식은 주관적인 것이니, 따라 하시지 마시고 참고만 하셔서 주식 시장을 전망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주식시장지수 ETF에 투자하시는 분들은, 2022년 주식 시장 전망이 중요합니다. 개별주에 대한 위험을 회피하는 것이 좋은데, 자신이 매수한 것보다 지수가 상승해야 수익이 나기 때문에 평균 매수가가 하락할 경우, 추가 매입을 그것이 오르면 차익을 내는 것으로 대비하시면 좋습니다. 실제로 수익을 잘 내기 위해서는 주식 시장에 흐름을 보시기보다는 개별 종목에 움직임에 대해 살펴보시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올바른 대처법으로 대응하실 때 손해를 많이 보지 않으실 수 있으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제지표를 잘 분석하시고 경기회복 시 상승 국면인지 하강 국면인지 지수에 영향을 많이 주는 섹터가 어디인지까지 잘 알아보시고 대응하면 가능합니다.

 

 주식시장 흐름을 마치며

어디까지나 원론적인 이야기와 저의 주관적인 생각으로 작성해 본 임인년 주식 시장 전망과 흐름을 나열해 보았습니다. 틀린 점은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고, 좋은 정보는 기억하셨다가 주식 투자 시에 적용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많이 믿지는 말아주시기 바라며,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저는 다음 시간에 다른 주식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