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부업,앱정보

주식투자 초보자가 하는 방법

by swsw0202 2022. 1. 26.
반응형

주식투자 초보자가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의 주식정보는 주식투자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초보자 분들도 이해가 쉽게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주식그래프
주식 그래프

언제부턴가 걷잡을 수 없이 치솟는 물가와, 미래에 대한 불안감 그리고 집값이 올라감에 따라 지금 내가 하고 있는 한 가지의 일만으로는 먹고살기가 힘든, 노후까지 장담을 할 수 없게 되어 버린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께서 재테크로 제일 쉽게 접근하시는 것이 주식과 코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그 와중에 다른 것을 선택해서 부업으로 하고 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젊은 20,30,40세대 분들께서는 거의 다 주식투자를 하고 계시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하지만, 주식투자를 한다고 무조건 수익이 나는 것은 아니고, 그렇다고 무조건 도박이나 게임처럼 돈을 다 잃는 것도 아니니, 전문적인 공부와 꾸준한 분석을 통하면 어느 정도 재테크란 말도 성립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좀 더 현명하고 수익이 날 수 있는 투자를 할 수 있는지, 초보자 분들도 주식을 접하실 때 쉽게 하실 수 있는 주식정보를 가지고 주식투자 방법에 대해 나열해 보려고 합니다.

 

 주식을 시작하려면 무엇부터?

주식을 이미 하고 계신 분들께서는 이번 소제목을 보시고 이 부분은 넘어가 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설명드릴 내용은 주식을 완전 처음 하시는 분들께만 해당이 되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쉽게 설명드려 우리가 은행에 가서 입출금을 하려면 통장과 카드가 있어야 돈을 저금도 하고 인출도 할 수 있습니다. 주식도 마찬가지입니다. 나의 주식 계좌가 있어야 주식을 샀다가 팔았다 하면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기에, 주식 계좌 개설이 제일 먼저 1순위입니다. 요즘은 증권회사나, 은행에서도 이벤트성으로 주식계좌를 개설하면 무료로 현금 1만 원도 주고, 아니면 주식 1주를 주는 이벤트도 진행 중에 있으니 그런 것을 이용하면 이미 시작하자마자 주식 1주나 주식을 살 수 있는 현금을 받을 수 있으니 좋은 혜택이라 생각됩니다.

여기서 한가지 체크해 보셔야 하는 점은, 계좌를 개설하실때 본인의 투자 진행 방향과 성향을 기준으로 목표를 잡고, 수수료 부분을 한 번쯤은 꼭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수수료는 증권사들마다 다르기도 하지만, 본인에게 맞는 투자 형태를 설정하여 목표를 장기 투자로 할 것인지 단기 투자로 할 것인지를 설정하여, 거래를 할 때마다 빠져나가는 수수료 부분까지 고려를 해 보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초보자의 주식투자 방법

이제 주식 계좌를 개설하셨다면 이제는 본인만의 생각과 목표한 대로 실전에 종목 매도와 매수를 해보셔야 합니다. 처음에 하실 때는 화면을 보셔도 잘 모르겠고, 빨간색은 상승, 파란색은 하향, 그리고 돈 액수만 보이실 수도 있습니다만, 그렇다고 너무 당황하거나 무서워하지 마시고 차분하게 주식시장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하나씩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일단 하루나 이틀은 급하게 거래하지 마시고 그냥 주식 시장이 어떻게 흘러가고 어떻게 구성이 되었는지 정도만 판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어느정도 익숙해지셨다면, 이제 부터는 본인이 관심 가는 종목에 대한 정보를 하나씩 살펴보셔야 합니다. 그중에는 좋은 정보도 있고 카더라 또는 거짓 정보도 있습니다. 나중에는 넘쳐나는 정보 속에 옥석을 가리 실 수 있는 눈도 분명 생기 실 것이니 너무 초조해하거나 어렵다고 포기하지 않으시면 좋겠습니다.

일단, 초보자 분들이 주식을 투자하는 방법은 전반적으로 흘러가는 사회경제의 흐름과 인플레 등, 주식과 관련된 뉴스나 카페 등을 가입해 정보를 얻으시고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의 고수 분들이라고 불리는 분들도 여러분들처럼 초보자 시절이 분명이 있으셨기 때문에 너무 급하기만 생각하지 마시길 바라며, 아래에는 도움이 되실 수 있는 고수분들의 투자방법을 소개해 드려보겠습니다.

 

 고수분들의 주식투자 방법

고수분들께서도 다양한 본인만의 방법과 노하우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꼭 정답은 아니니 너무 맹신은 하지 말아 주시기 바라며, 그냥 이런 것도 있다 정도로 봐주시면 감사드립니다. 고수분들이 하시는 투자 방법 중에 1가지는 '절대 계획되지 않는 매매는 하지 않는다'입니다. 꾸준하게 수익을 만드시는 분들과 초보자 분들, 손실을 보는 분들의 차이가 바로 여기서 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주식 고수분들은 철저한 분석과 검증을 통해 다양한 시도를 해 보신 후, 날카롭게 준비해서 본인이 계획한 시간, 타이밍에 정확하게 투자를 한다고 합니다. 물론, 그것도 본인이 세워놓은 규칙과 방법 일수는 있으나, 그동안의 주식 투자하면서 생긴 노하우기에 절대로 무시해서는 안 되는 말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한 가지! 만약, 본이니 지금 막 주식을 시작하신 분이라고 해서 아무것도 몰라 유료 강의나 주식을 추천해 주는 방식을 선택해서, 또는 정말로 진실한 친구나 지인에게 받은 정보만을 믿고 매도를 하시는 것은 정말로 위험한 행동이니, 한번 더 생각하시고 실행해 옮기시길 바랍니다. 사실, 여러분들까지 들어온 정보나 소식이라면 핫한 것은 아닐 수 있으며, 자칫 작전주에 말려 들 수도 있어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초보자 분들께서 해야 할 주식투자 방법은 먼저 주식차트에 대해 꼭 공부를 하시고, 다양한 매매방법까지도 익히신다면 최소한의 금액으로(손해를 보더라도 멘털이 흔들리지 않을 정도의 금액) 주식 시장에 맛을 살짝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렇게 하시다 보면 어느 정도 감도 생기고 위에 고수분들이 말했던 본인만의 투자방법이 생겨 내게 맞는 매매룰 1가지 정도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주식 정보는 어디서?

그럼 진정한 주식 정보는 어디서 얻어야 하는지 궁금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주식투자를 위한 공부를 하더라도 아무거나 막 시작하실 수는 없으니, 일단은 주식 관련 인터넷 또는 방송을 챙겨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너무 많이 믿으시라는 것이 아닌, 그런 것이 있다 정도로만 보시고, 객관화된 정보들만을 추리신 후, 한번 더 본인이 알아보고 공부해 보면서 거짓 정보인지, 사실인지를 파악해 보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온라인 뉴스나 인터넷 카페에서 떠도는 정보들 보다는 지면 뉴스를 잘 살피시는 것이 좀 더 확실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들 합니다. 이유는 온라인에서 나오는 정보들은 때때로 후킹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심하라는 말을 덧붙입니다.

 

 초보자 주식투자를 마치며

이미 주식을 하시는 분들은 건투하시길 바라며, 이제 막 주식에 흥미를 가지시고 시작을 해 볼까 하시는 분들께서는 오늘 제가 적어드리는 초보자에게 도움 되는 주식투자 방법을 한 번쯤 보시고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주식투자 종목 추천 포스팅보다는 제일 기초적인 내용이며, 기초를 탄탄히 다져야 나중에 크게 수익을 내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주식은 투자로 시작하시길 바라며, 투기로 하시면 절대로 위험하오니 삼가시면 좋겠습니다. 조금의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 주식투자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